반응형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을 Swift, Kotlin 언어로 작성된 네이티브 앱으로 패키징하는 작업을 말합니다. 이 기술은 Cordova, Flutter, React Native와 같은 기술이 아니며 순수한 네이티브 언어 코드로 작성하고 XCode, Android Studio를 통해 빌드한 앱입니다.
웹 기능을 온전히 사용할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의 기능을 섞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점입니다. 예를들면 웹의 사용자가 캠페인에 응모하면 당첨 날짜를 자동으로 캘린더에 일정을 추가해주거나 길 찾기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지도에 주소지를 자동 입력한 상태로 표시한다거나 QR 코드를 촬영하면 특정 데이터를 변경하는 등 웹 기술로는 못하는 다양한 처리를 할 수 있게됩니다.
대한민국 곳곳에 위치한 보드 게임 카페를 서비스하는 데빌다이스의 경우 고객 스스로 도우미 없이 보드게임의 게임방법을 학습할 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개발하여 태블릿 PC를 통해 앱으로 패키징 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. 이 경우 유지 관리해야할 지점이 크게 감소합니다. iOS 개발자, AOS 개발자, 웹 서버개발자 등 다양한 엔지니어가 기존에 필요할 수 있었지만 앱패키징을 통하여 웹 서비스를 잘 관리만 하면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. 특히 웹의 가장 큰 장점은 소스코드의 변경이 일어나면 빌드한 새로운 앱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는 경우 즉시 수 백개에서 수 천개의 태블릿 PC에 자동으로 반영되는 장점이 있습니다.
이미 구축한 웹이 워드프레스, 그누보드, 익스프레스엔진, 스프링, 라라벨등 언어 또는 프레임워크, CMS 엔진의 영향을 받지않습니다. 출력 영역이 모바일 친화적이면 패키징 하였을 때 모바일 친화적으로 서비스 제공 가능합니다. 경우에 따라서 푸시 알림과 같은 기능을 자동화 로직과 함께 실행 시키고 싶은 경우 별도의 코드를 작성해야합니다.